비타민D의 피부암 예방 및 면역기능활성

비타민/비타민D

비타민D의 피부암 예방 및 면역기능활성

비웰 2010. 6. 3. 23:24

비타민D의 피부암 예방 및 면역기능활성

 피부기저세포암, 비타민 D 부족과 연관

비타민 D와 피부기저세포암 발병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기저세포암은 미국내에서만 연간 약 100만명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형의 암이다. 

헨리포드병원 연구팀이 밝힌 10명의 피부 기저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암 환자의 암 조직이 같은 환자의 정상 조직 보다 비타민 D 효소와 단백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부 암의 경우 비타민 D가 부족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나 피부기저세포암과 암 발병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비타민 D가 피부암 발병과 진행을 유발하는 원인인지 혹은 피부암으로 인해 비타민 D가 결과적으로 부족해졌는지를 규명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비타민D, 체내 면역기능 활성에 필요

비타민D가 체내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는데 매우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연구팀이 밝힌 바에 의하면 비타민D가 체내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며 이 같은 비타민 D 섭취가 부족할 경우 T세포라는 체내 면역계 세포가 체내 중증 감염균이 침범시 적절히 반응하지 못해 감염을 예방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내 T세포가 외부 균을 감지 세균이나 바이러스등 외부 침입균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면역계 세포들이 해롭지 않은 불활성 상태로 부터 이물질을 찾아 파괴시킬 수 있는 킬러세포로 변형돼야 한다.

연구결과 T세포들이 이 같이 활성상태로 되는지 혹은 잠복 상태로 계속 남아있는지는 비타민 D에 의존하며 혈액내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감염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물질에 노출시 T세포들은 비타민D 수용체로 알려진 신호전달장치안테나를 통해 비타민 D를 찾는 바 체내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에는 T세포들이 활성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