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병과 사망률 낮추는 비타민K2

증상별/암

암 발병과 사망률 낮추는 비타민K2

비웰 2010. 4. 2. 07:17

암 발병과 사망률 낮추는 비타민K2

고농도의 비타민 K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향후 암이 발병하거나 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낮으며 특히 전립선암과 폐암으로 사망하거나 암이 발병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하이델베르그 암 연구센터 연구팀이 '임상영양학저널'에 밝힌 2만4360명의 암을 앓지 않는 35~64세 연령의 2만43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K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사람에서 암 발병 위험 혹은 암 사망 위험과 연관이 있었다.

10년에 걸친 이번 연구에서 1755명이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진단을 받았으며 이 중 458명이 사망한 가운데 연구결과 비타민 K2를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28%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K는 두 종의 천연 상태로 존재하는 바 비타민 K1 혹은 phylloquinone 은 주로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녹색 잎이 많은 채소및 캐놀라(canola)나 콩기름 속에 주로 들어 있는 반면 비타민 K2 혹은 menaquinone은 육류나 치즈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연구결과 치즈를 통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비타민 K2가 향후 암 발병 위험과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타민 K1 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비타민 K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일부 암 발병 위험을 낮춤을 입증하지는 못했지만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입증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