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암 생성 억제효과 입증

비타민/비타민C

비타민C 암 생성 억제효과 입증

비웰 2009. 4. 8. 11:05
가톨릭의대 염창환 교수팀 연구결과 해외저널 소개
국내 연구팀이 발표한 비타민C에 대한 암생성 억제효과에 대한 논문이 해외저널에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톨릭의대 염창환 교수와 동덕여대 박세연 교수팀이 비타민C 투여가 ‘Raf kinase’ 억제 단백질(RKIP)의 발현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밝혀낸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ellular Biochemistry’에 실렸다.

암환자의 주된 사망원인은 암세포가 주위조직을 침범하고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성질 때문으로 이런 특성은 유전자의 변형을 가져오는 일련된 복잡한 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연구에서 복강내로 고용량의 비타민 C를 투여가 S-180 육종 암세포를 유도한 BALB/C 마우스에서 종양을 억제하고 생존기간을 연장시켰다는 것.

비타민C가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데 관여하는 단백질을 알아보기 위해서 S-180 육종 암세포를 유도한 BALB/C 마우스에서 비타민 C 치료와 연관된 간 프로테오메 (proteome)의 변화는 2D 겔 전기영동법(two-dimensional gel electrophoresis와 mass spectrometry)을 이용해 조사했다.

그 결과 비타민 C 치료군과 대조군 사이에서 8개의 단백질에 차이가 있는 것이 발견됐으며 특히 비타민 치료군에서 Raf kinase 억제 단백질(RKIP)과 아넥신(annexin) A5가 의미 있게 상승하는 것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RKIP는 암 전이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어 더욱 주목할 만하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이 실린 저널은 impact factor 3.37의 SCI 저널로서, 연구결과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