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Selenium)의 효능과 결핍증

미네날/셀레늄 / 실리콘

셀레늄(Selenium)의 효능과 결핍증

비웰 2023. 10. 31. 00:35

셀레늄(Selenium)은 무엇인가요?

셀레늄은 인간의 조직 중 주로 골격근 및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필수 미량 미네랄이며 신체에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셀레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할 뿐 아니라 그 효능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셀레늄은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력이 매우 좋다고 한다.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는 천연토코페롤의 1950배에 달한다.

 

셀레늄은 우유.브로콜리.양배추.닭고기.생선.해산물,곡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연구원들은 셀레늄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지만, 셀레늄 결핍은 여전히 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10억 명의 사람들이 셀레늄 결핍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질병 예방에 필요한 일일 권장량보다 더 적은 양을 섭취한다.

셀레늄 결핍과 관련된 위험을 상쇄하기 위해서는 셀레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셀레늄은 비타민 미네랄 보충제나 영양 항산화제에서 섭취할 수 있다.

이 영양소는 정상적인 산소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자유기(free radicals)로 부터 세포를 지키는 항산화효소의 중요한 구성성분 이다. 자유기가 세포를 상하게 하고 몇 가지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은 항산화제와 같이 자유기의 양을 조절하는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다.

면역체계와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서도 셀레늄은 필수적이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셀레늄이 포함된 음식은?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식물성 식품이 셀레늄의 주된 공급원이다.

지역에 따라 흙에 들어있는 셀레늄의 양이 다른데 그 양에 따라 흙에서 자라는 식물성 식품에 포함된 셀레늄의 양이 영향을 받는다.

 

연구에 의하면, 네브라스카주 북부와 다코타주 고원지역의 흙에는 매우 많은 양의 셀레늄이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양의 셀레늄을 섭취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일부 지역의 흙에는 아주 적은 양의 셀레늄이 포함되어 있고, 이 지역에서는 식사를 통한 셀레늄 부족이 자주 보고 된다.

셀레늄은 육류와 해산물에도 있다.

셀레늄이 풍부한 땅에서 자란 곡식이나 풀을 먹는 동물의 근육에는 셀레늄이 더 많다. 미국에서는 고기와 빵이 셀레늄의 주 공급원입니다. 몇 가지 견과류, 특히 브라질산 견과류와 호두도 역시 매우 좋은 셀레늄 공급원이다.

 

셀레늄의 효능

o 암 위험 완화에 도움 — 이것은 알려진 암 전구체인 활성산소의 축적을 막을 수 있는 셀레늄의 잠재력 때문이다. 수많은 연구들은 낮은 셀레늄 수치가 암으로 인한 사망 및 전 원인 사망의 위험을 높아지게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셀레늄은 높은 병원성 변종으로 돌연변이 될 수 있는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 및 콕사키 바이러스와 같은 세균성 감염에 대항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o 면역 기능 향상을 위한 항산화 및 항염 특성 보유 — 셀레늄이 글루타치온 과산화효소를 생성하는 데 이용될 때 이 미네랄은 항산화 기능을 제공하고 세포에서 활성산소 형성에 대한 제1선 방어선으로 작용한다. 셀레늄은 또한 셀렌 단백질(셀레늄 함유 단백질)을 통해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쳐 과도한 면역 반응과 만성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o 전염병 및 바이러스 감염 퇴치에 도움 — HIV 환자는 셀레늄 수치가 낮기 때문에 셀레늄은 HIV 억제에 유리할 수 있다. 셀레늄 보충제를 복용하면 입원일 수를 줄이고 HIV 환자의 백혈구 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o 적절한 갑상선 기능 유지에 도움 — 이에 대한 확실한 효능은 여전히 연구되고 있지만, 셀레늄은 적절한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은 신체의 다른 기관보다 조직 그램 당 셀레늄이 더 많으며 특정 셀렌 단백질을 발현할 수 있다.

o 건강한 임신을 촉진 — 셀레늄은 유산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여겨진다.

o 남성의 불임 문제 해결 — 셀레늄은 남성 생식력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o 만성 천식 환자에 도움 — 관찰 연구에 따르면 만성 천식 환자는 이러한 질환이 없는 환자에 비해 셀레늄 수치가 낮을 수 있다.

o 비타민E와 셀레늄의 항산화작용은 항체 생성을 돕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o 췌장 기능의 정상화시키고 조직의 탄력성 회복시킨다.

o 간 기능을 강화시키며 알콜중독 치료에도 사용된다.

o 셀레늄과 비타민 E는 그 각각으로도 훌륭한 항산화제이지만, 같이 쓸땐 상승작용이 있어 더욱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o 셀레늄이 결핍되면 암이나 심장병, 근육의 쇠퇴현상이 나타난다.

o 공급원 : 맥주효모, 브로콜리, 닭고기, 유제품, 참치, 야채, 현미 등 도정하지 않은 곡류, 마늘, 간, 양파, 연어, 뉴질랜드 지방의 흙은 셀레늄이 부족하므로, 그 지방의 양이나 소들은 근육이 퇴화되어(특히 심근)약해지기 쉽다.

그러므로, 식품내의 셀레늄 함량은 그 지방 토양속의 셀레늄 함량에 비례한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셀레늄 결핍은 흙에 셀레늄이 매우 적고 따라서 셀레늄 섭취량이 매우 부족한 중국의 일부 지방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셀레늄 부족은 케샨(Keshan)병과 관련이 있다.

 

케샨병에서 나타나는 셀레늄 부족의 가장 흔한 징후는 심장이 커지고 심장의 기능이 나빠지는 것이다.

케샨병은 하루 셀레늄 섭취량이 남자 19 마이크로그램 이하, 여자 13 마이크로그램 이하인 중국의 셀레늄 부족 지역에서 나타났다.

이런 섭취량은 현재의 셀레늄의 1일 섭취 권장량에 턱없이 부족한 것이다.

 

셀레늄은 활성형의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므로, 셀레늄이 부족하면 갑상선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연구자들에 의하면, 셀레늄이 부족하면 요오드 결핍에 의한 갑상선 기능 저하를 심하게 하고(역주 ;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이 커지고 갑상선에서 만들어내는 갑상선호르몬의 양이 적어짐), 적절한 셀레늄 영양 상태는 요오드 부족이 신경에 미치는 영양을 막아준다.

 

셀레늄 부족은 영양섭취를 전적으로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에만 의존하는 사람에서도 볼 수 있다.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이란 소화기관이 작동하지 않는 사람이 정맥혈관 주사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방법을 말한다. 소화할 필요가 없는 형태의 영양소를 액체에 녹여 정맥혈관을 통해 주사하는 것이다.

셀레늄 부족을 막기 위해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을 통하여 셀레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들은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을 받는 사람이 적당량의 셀레늄을 공급받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셀레늄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다.

 

심한 소화기관 장애는 셀레늄 흡수를 떨어뜨려, 셀레늄이 부족하거나 고갈되게 할 수 있다. 셀레늄 흡수를 떨어뜨리는 소화기관 장애는 다른 영양소의 흡수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영양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하여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셀레늄을 보충해야 하는 경우

영양공급을 전적으로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에 의존하는 사람은 모두 셀레늄 보충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셀레늄 부족과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 사이의 관계가 밝혀진 후로 완전 비경구적 영양법을 하는 동안에 셀레늄을 보충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크론병(역주 ; 장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과 같은 소화기관 장애는 셀레늄 흡수를 저하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셀레늄 고갈이나 부족은 수술로 작은 창자의 절반 이상을 떼어낸 사람과 같이 심한 위장관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의사가 셀레늄 보충이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소화기관 질병이 있고 셀레늄이 피 속에 고갈된 사람을 검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