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의 효능

성분별/콘드로이친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의 효능

비웰 2023. 7. 4. 01:50

콘드로이틴(Chondroitin)

콘드로이친은 탄수화물의 일종인 뮤코다 당류 성분으로 이 또한 연골의 구성 요소이다.

관절의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주는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 해서 탄력을 늘리는 기능을 한다.

콘드로이친 성분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면 통증에 쓰이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NSAID의 사용을 줄여줄수 있는 역할을 한다.

약리적 효과가 있는 정도의 콘드로이틴(chondroitin)을 매일 보충하는 것이 치명적인 부작용이 없으면서 세레브렉스(Celebrex) 만큼 관절염성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등에 의해 일어나는 불쾌감,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심신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설명 : 글루코사민+콘드로이친+MSM, 3가지 성분이 동시에 들어있는 캐나다 제품입니다.

 

 

콘드로이틴의 효능

o 연골의 한 구성분으로 연골의 구조를 제공

o 연골내에 활액, 체액(물+영양소)이 머무를수 있게 하는 역활

o 연골 파괴효소와 연골로 이동하는 영양분 통로 방해 효소의 작용을 억제

o 글루코사민과 함께 상승작용

콘드로이틴, 관절염 무릅통증 완화

벨기에 Liege 주립대학 연구팀이 'Rheumatic Diseases'지에 밝힌 유럽내 5개국내 무릎 골관절염을 앓는 50세 이상 총 604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매일 위약이나 세레브렉스 200 밀리그램 혹은 초순도 콘트로이틴 황산(chondroitin sulfate)을 800 밀리그램 섭취케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연구결과 콘드로이틴과 세레브렉스를 복용한 사람들은 연구 종료시 통증 완화 정도가 위약 복용군 보다 매우 크며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콘드로이틴은 위궤양, 출혈, 간장애나 신장장애 같은 세레브렉스 연관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설명 :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이 함께 들어있는 캐나다산 제품

연구팀은 "살을 빼고 규칙적인 대퇴근육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염에 의한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데 최우선적이지만 약리적 효용이 있는 정도의 콘드로이틴을 매일 보충하는 것도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참조 : 메디컬투데이)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의 효능

글루코사민은 연골물질을 생성하고 보호해주기 때문에 파괴되고 침식된 연골을 회복시키는데 실질적인 작용을 한다.

또한 신체내의 자연대사과정을 정상화시켜 연골의 생성을 자극하고 통증을 감소시켜 퇴행성 관절염을 가진 환자의 관절기능을 향상 시켜 준다.

 

콘드로이틴은 체액을 연골안으로 끌어들이는 기능외에도 연골 파괴효소의 작용을 막아 기존 연골이 일찍 파괴되는 것을 막아 준다.

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며 글루코사민과 함께 상승작용을 한다.

o 관절연골의 생성기능이 강화되고 빨라진다.

o 활액이 연골 내로 흡수되어 충격완화 기능이 강화된다.

o 관절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반응을 억제한다.

o 관절의 통증이 완화되고 활동성이 향상된다.

o 콘드로이틴은 관절 외에도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조절, 신장결석 예방 등의 기능을 보조한다.

o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여 준다.

o 콜라겐과 연골및 연결조직들의 생성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