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바(GABA)의 효능

성분별/GABA / MSM

가바(GABA)의 효능

비웰 2021. 8. 25. 01:02

가바(GABA)의 효능

 

가바(GABA)는 감마 아미노 뷰트리산(Gamma-Aminobutyric Acid)의 약자로서 아미노산 신경 전달 물질로서 억제성 시냅스 후 전위를 일으킨다. 

 

글루타민산, 글라이신과 함께 포유류의 중추 신경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이다.

 

가바(GABA) 성분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불면증과 불안증을 완화하고 월경 증상을 완화시키며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각종 건강 문제를 해결해 주는 신경전달 물질으로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가바(GABA)의 효능

1. 불면증, 수면장애 개선

전 세계 성인들의 30%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가바(GABA)의 진정 효과는 신경의 흥분을 줄이고 기분을 안정시켜 자연적으로 수면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가바(GABA)의 수면 개선 효과에 대한 한 연구는, 불면증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가바(GABA)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가바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평균 5분 이내에 숙면 상태에 진입한다는 사실을 확인 했다.

 

수면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 가바 성분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마그네슘의 섭취량을 늘려 가바(GABA) 성분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2. 우울증 감소

불안을 예방하고 수면을 조절하는 가바(GABA) 성분은, 우울증 완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대부분은 평균 이하의 가바(GABA)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자연 식품이나 보충제, 명상, 운동 등을 통해 가바(GABA) 수치를 정상화 항 우울증 환자들의 대부분이 증상 완화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특히 가바(GABA)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전통적인 우울증 치료법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3. 불안감 감소

가바(GABA)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불안과 두려움의 감정과 연결될 수 있는 신경 흥분성을 줄이는 것이다.

 

가바(GABA) 성분은 오랫동안 불안감을 완화하는 자연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가바 수치가 특정 불안 장애의 증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예를 들어 콜럼비아 대학의 외과와 정신과는 공황 장애나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가바(GABA)의 수치가 평균보다 낮은 상태이며, 가바(GABA) 수치를 정상화 하는 것이 공황 발작의 발생 빈도를 낮추는데 유의미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가바(GABA)는 음식물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으며 명상이나 에센셜 오일 사용 등을 통해 가바(GABA) 수치를 높일 수도 있다.

 

4. 월경전 증후군 완화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이 시작되기 직전의 배란기 동안의 기분 변화, 피로감, 체중 증가, 붓기, 폭식 등의 증상을 의미한다.

 

월경 전 증후군은 월경이 시작됨과 동시에 서서히 사라지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근본적 치료보다는 '견디기'를 선택하고 있지만, GABA 수치를 높은 상태로 유지 해준다면 월경 전 증후군을 충분히 예방하거나 완화 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B6와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면 가바의 월경 전 증후군 완화 효과가 극대화 된다.

 

5. 염증 감소

염증은 질병이나 부상의 결과로 면역 체계에 의해 유발되는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만성적인 염증은 암과 심장병, 관절염 등을 유발할 수 잇기 때문에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염증 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중요하다.

 

UCLA의 연구팀은 가바 수치를 높게 유지하면 염증증상이 완화되어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암의 발병률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 했다. 

 

6. ADHD 완화

ADHD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의력을 감소시키고 충동성을 상승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안정을 유지시키는 가바(GABA)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ADHD증상도 효과적으로 완화 시킬 수 있다.

 

존스 홉킨스 의과 대학의 연구팀은 ADHD 아동은 평균적보다 가바(GABA) 수치가 낮으며, GABA 수치가 낮으면 낮출 수록 충동을 억제하지 못해 문제행동을 더 자주 일으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리고 건강한 식이요법과 생활관리로 가바(GABA)수치를 정상화 하는 것이 ADHD 증상 완화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7. 성장 호르몬의 증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성장호르몬은 성장판을 자극하여 뼈의 길이가 길어지게 하고, 근육의 강도 증가,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 골밀도 상승, 손상된 세포를 대체할 새로운 세포 생성 등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한 사람들은 우울증, 성기능 장애,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가바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특히 운동 전에 가바(GABA)가 풍부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복용한 뒤 강도 높은 운동을 실시할 경우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크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확인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