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잇몸 질환 예방·치료

약용식물(Herb)/녹차

녹차, 잇몸 질환 예방·치료

비웰 2009. 4. 4. 12:59
녹차, 잇몸 질환 예방·치료
녹차를 마시면 잇몸 질환을 예방한다는 새로운 연구가 일본에서 나왔다.

일본 후코오카 소재 규슈 대학연구팀은 Journal of Periodontology에 발표된 연구 보고서에서 녹차 함유 산화방지효소의 하나이고, 이전의 연구 결과를 통해 염증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카테친(catechin)이 잇몸 보호 생약 효능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잇몸 질환은 입안의 치주 박테리아 활동에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본의 경우, 30%이상의 인구가 잇몸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다.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는 녹차 및 녹차 함유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의 암 예방 효과 연구 보고서들의 뒤를 이어 이번 연구결과는 녹차의 강력한 생약 효과를 또 다시 강력하게 입증하고 있다.

물에 녹는 폴리페놀을 함유량은, 녹차는 30-40%정도, 녹차를 발효시켜 만든 홍차는 3-10%정도, 반(半)발효한 우롱차는 녹차와 홍차의 중간 정도의 수준을 함유, 녹차를 통해 최대의 폴리페놀을 섭취할 수 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녹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것을 통해, 손쉽게 잇몸 건강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미국 치주염 학회 회장인 David Cochran박사는 이 연구 결과에 의의를 부여했다. David Cochran박사 등을 비롯한 치 의료계 일부 인사들은 그 동안 치주염 치근막염(齒根膜炎)등을 예방하는 잇몸관리가 전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환기시켜왔다.

이 연구팀은 49세에서 59세 사이의 성인 남자 940명을 대상으로 녹차의 치주 질환 치료 생약효과를 실험했는데, 녹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잇몸 건강이 탁월한 것으로 밝혀냈는데, 하루에 녹차 한잔만 마셔도 잇몸 손상 측정치 PD 수치는 0.023mm, 잇몸 조직 손실 측정치CAL 수치는 0.0028mm, 잇몸에서 피가 나는 현상 측정치 BOP 수치는 0.63% 각각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KATI 제공]
식품음료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