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날/셀레늄 / 실리콘

셀레늄(selenium) 충분히 섭취하면 위암,식도암, 당뇨병 예방

비웰 2010. 3. 21. 06:19

셀레늄(selenium) 충분히 섭취하면 위암,식도암, 당뇨병 예방

셀레늄 충분히 섭취하면 '위암·식도암' 발병 위험 감소

식사중 충분한 셀레늄을 섭취하는 것이 식도암 발병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 매스트리히트대학 연구팀이 '위장관학저널'에 밝힌 55~69세 연령의 총 12만852명을 대상으로 16년간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항산화미네랄인 셀레늄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식도내 편평세포암이 발병할 위험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이 재배되는 토양속 셀레늄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느냐가 식품내 셀레늄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결정하는 주된 인자로 과거 진행된 일부 연구결과 체내 셀레늄 농도와 위암과 식도암 발병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이 같은 암중 어떤 형이 셀레늄 섭취와 연관된지를 본 이번 연구결과 셀레늄 섭취가 세 종의 다른 암인 식도편평세포암, 식도선암, 위분문부선암 발병과 연관됐다.

연구기간중 64명에서 식도편평세포암, 112명에서 식도선암, 114명에서 위분문부선암이 발병한 가운데 연구결과 셀레늄 농도가 높은 사람일 수록 식도편평세포암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발병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분문부선암 역시 편평세포암 보다는 덜 하지만 이 같은 경향을 나타냈으며 남성들 보다는 여성에서 연관성이 더 컷다.

반면 식도선암의 경우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과 여성만을 따로 놓고 보았을 경우에는 셀레늄 섭취가 많을 수록 식도선암 발병 위험이 낮았다.

최근 미국과 유럽내에서 식도선암과 위분문부선암 발병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바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매우 흥미롭다고 강조했다.

 

셀레늄 충분히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셀레늄이라는 보충제가 남성에서 당뇨를 포함한 이상혈당증(dysglycemia)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ontpellier 대학 연구팀이 'Nutrition & Metabolism'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혈중 셀레늄 농도가 높은 사람들이 이 같은 혈당장애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162명의 건강한 프랑스 남녀를 대상으로 9년에 걸쳐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기간중 127명에서 이상혈당증이 새로 발병한 가운데 혈중 셀레늄 농도가 상위 10% 인 사람들이 향후 9년 동안 이상혈당증이 발병할 위험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셀레늄을 보충해주는 것이 여성에서는 효과가 없고 단지 남성에서만 효과가 있는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기본적으로 항산화상태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더 좋고 남성과 여성이 체내 셀레늄을 처리하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