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 글 목록

2014/10 4

비타민 B3,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의 효능

비타민 B3,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의 효능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는 니아신(niacin)에 amide기가 붙어있는 구조인데, 일부는 체내에서 니아신(niacin)으로 변합니다. 니아신과 니아신아마이드 모두 체내에서 비타민 B3의 활성을 갖습니다.비타민 제품에는 니아신 또는 니아신아마이드 원료를 비타민B3 원료로 이용합니다. 니아신(niacin)은 적은 양으로도 얼굴 등에 홍조(붉은 반점)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관용량(ULs)을 35mg(성인)으로 하였지만,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는 홍조의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니아신아마이드의 효능 o 니코틴산(니아신) 결핍증후군이라고도 하는 펠라그라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o 말초..

비타민D 결핍이 돌연변이 폐암 발병증가

비타민D 결핍이 돌연변이 폐암 발병증가비타민D 결핍이 돌연변이 폐암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됐다. 원자력병원 연구팀은 국내 폐암환자 약 80%를 차지하는 비소세포성 폐암의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가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흔하게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조기 발견의 어려움으로 낮은 완치율을 보이는 폐암은 크게 소세포성폐암과 비소세포성폐암으로 나뉘며 흡연이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비흡연자에게서 폐암 발병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뚜렷한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연구팀은 비소세포성 폐암환자들 중 혈중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 돌연변이가 많이 발견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 연구팀이 원자력병원에서 폐암으로 진단 및 치료받은 환자 135..

아세틸-엘-카르니틴 (Acetyl-L-Carnitine)의 치매 예방 효능

아세틸-엘-카르니틴 (Acetyl-L-Carnitine)의 치매 예방 효능 아세틸-엘-카르니틴이란 엘 카르니틴을 아세틸화 시킨 성분으로서 붉은 고기(육류)에서 섭취가능한 아미노산의 일종이다.​아세틸-엘-카르니틴은 뇌세포의 침투율이 좋아서 항산화성분이 전달되어 뇌신경손상을 막어주게 됩니다. 치매나 중풍환자의 뇌신경개선에 큰효과를 보인다. 아세틸-엘-카르니틴(acetyl-L- carnitine)은 니세틸, 카니틸, 카르틸등의 이름으로 나와 있으며,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이지만 캐나다에서는 건강식품으로로 누구나 쉽게 구입하여 복용할수 있으며 주로 뇌영양제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이는 혈관-뇌 관문을 쉽게 통과하여 대뇌의 혈류량 및 뇌대사를 증가시켜 준다.활성화된 아세틸기를 가지고 있어 신경성장인자 수용..

레드와인 성분중 레스베라트롤이 여드름 치료효과

레드와인 성분중 레스베라트롤이 여드름 치료효과레드와인과 포도 속에 든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 이라는 성분이 특히 기존 여드름 치료약물과 병행 사용시 효과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드름은 미국인중 4000-5000만명이 앓는 질환이며 우리중 85% 가량은 생애 어느시점에서 여드름이 발병한다. 여드름은 피지가 과도하게 생겨 피지가 분비되는 모낭이 막히고 모낭내 프로피오니박테륨 에크니스 라는 세균이 자라 생기는 질환으로 벤조닐 페록사이드 라는 이 같은 균을 죽이는 유리기를 생성하는 항산화물질등이 여드름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약물들은 발적과 가려움증, 피부 벗겨짐 같은 피부 자극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바 이전 연구에 의하면 유리기 생성을 막는 포도 속 ..

건강상식 201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