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 글 목록

2014/08 4

소화 효소(enzyme)의 효능

소화 효소(엔자임)의 효능 효소(enzyme)는 생물체 내에서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는 단백질로서 효소중 소화효소는 소화관 속에서 음식물 속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가수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 또한 효소란 생물체 내에서 반응속도가 느린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을 말한다. 동물이 섭취한 음식물 속에는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유기화합물들이 많은데, 이들은 그 큰 분자량으로 말미암아 소화관의 세포막을 통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물질들이 소화관의 세포막을 통과하여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분자량이 작은 저분자 물질로 분해되어야 한다. 소화효소는 가수분해(加水分解)의 과정을 통하여 동물의 소화관 내에서 음식물 속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소화효소는 ..

건강상식 2014.08.27

루테인(Lutein)의 눈건강에 대한 효능

루테인(Lutein)의 눈건강에 대한 효능 루테인은 안구 안으로 들어온 빛 중 유해한 가시광선을 흡수하고, 항산화 역활을 하여 망막을 보호한다. 루테인과 지아산틴은 중심 시각과 높은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망막의 작은 부위인 황반에 많은 양이 집중되어 있으며, 이 조직에 존재하는 유일한 카로티노이드이다. 눈의 건강에 중요하다고 알려진 루테인 섭취와 혈청에서의 농도는 노인 황반 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MD))과 백내장 같은 눈 질환 위험과 반비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카로티노이드를 합성하지 못하는 인간의 경우에는 음식이 황반 카로티노이드의 유일한 공급원이다.​ 루테인과 그 입체 이성체인 제아산틴(Zeaxanthin)은 중심 시야를 담당하..

치매, 알츠하이머 치료에 도움주는 건강식품

치매, 알츠하이머 치료에 도움주는 건강식품 치매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어 생기는 증상들로 이루어진 증후군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있다. 치매 환자들은 인지기능 손상에 의해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데 기억력, 합리적 사고력, 학습능력, 집중력, 언어능력 등에서 장애가 생기고, 진행되면 인격장애, 행동장애, 기분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치매에 이용되는 약으로는 아세틸콜린 분해 억제제, 신경독성을 유발하는 NMDA 수용체 길항제, 항우울제,항정신약물 등이 쓰이게 된다. 여기에서는 흔히 말하는 치매, 즉 알츠하이머 치매를 대상으로 기존 치료와 병용하여 시행해 볼 수 있는 영양치료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o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과 관리흔히 70세 이상의 고령층,..

블랙커런트(Black currant)의 다양한 효능

블랙커런트(Black currant)의 효능블랙 커런트(Black Currant)는 유럽 및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인 니그룸(R. Nigrum)이다. 붉은 커런트와 검은 커런트 모두 즙이 많고 신맛이 강해 유럽에서는 잼이나 주스 또는 젤리를 만들어 먹는다. 또한 블랙커런트는 발효시키기도 하며 약용정제로 만들기도 한다.커런트에는 비타민C가 특히 많이 들어 있고 칼슘, 인, 철 등도 많이 들어 있다.커런트(Currant)라는 말은 “씨 없는 작은 건포도”를 가리킬 때도 있다. 블랙커런트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비타민 A,C를 포함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맑게 하며, 노화방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