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 글 목록

2014/05 6

유칼립투스(Eucalyptus) 오일의 효능

유칼립투스(Eucalyptus) 오일의 효능 유칼립투스 (Eucalyptus)는 그리스어의 ‘아름답다’와 ‘덮인다’의 합성어로 꽃의 모양에서 유래하고 있으며 약 700여종이 있다. 70m 정도 자라는 교목(喬木)의 속성수로, 수피는 매끄러우며 청회색을 띤 흰색이다. 잎은 엽병 없이 마주나고 회녹색이다. 꽃은 2~3개가 모여 피며 과실은 2.5cm 정도로 동그스름하다.이용부위는 잎, 줄기, 나무, 수지 이며 이용물질은 에센셜 오일이다. 이용방법으로는 유칼립트스 오일은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입욕제로 하면 피부를 정화하고 피부 장애에 효과가 있다. 정신 고양,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가래에는 희석한 오일을 가슴에 바른다.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었다. 뜨거운 햇..

약용식물(Herb) 2014.05.30

관절염 치료, 글루코사민, MSM, 콘드로이친의 특성과 효능

관절염 치료, 글루코사민, MSM, 콘드로이친의 특성과 효능 글루코사민 (Glucosamine) o 글루코사민은 우리 몸이 움직이는 데 주원료인 포도당과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천연 아미노당’이다. 체내에서도 만들어지며 연골·손톱·피부·머리카락 등의 구성 성분이다. 이 성분이 관절염에 좋은 이유는 그것 자체가 연골을 구성하는 동시에 연골세포를 자극, 세포 사이를 촘촘하게 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이라는 물질을 많이 만들기 때문이다. 연골 등 관절 조직에 침투하여 함께 함유되어 있는 상어연골 내의 콘드로이틴의 흡수를 증가 시킨다.단백 분해 효소를 억제해 함염증작용을 하며 혈액과 관절에 쉽게 흡수되어 항염증, 진통작용을 해 관절의 활동성을 향상시킵니다.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도 이 성분을..

쏘팔메토의 전립선비대증 완화 효능

쏘팔메토의 전립선비대증 완화 효능 소팔메토(Saw palmetto)는 미국 원주민들을 관례적으로 이 약초를 음식물로 소비했기 때문에 그들은 노년성 병으로서 현대의 노인들에게 역병처럼 엄습하는 전립선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펴낸 가장 많이 팔리는 10가지 건강보조식품의 하나로써 소팔메토는 남성의 고민을 덜어 주는 식물입니다. 톱야자수라고도 하는 쏘팔메토는 택사스에서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이르는 지역에서 야생화처럼 자라는 작은 팜(palm) 나무인 소팔메토는 잎사귀의 밑바닥에 있는 톱니바퀴처럼 생긴 줄기로부터 그 이름을 얻습니다. 주요용도 : 소팔메토는 민간 요법으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미국인들은 비뇨기에 생기는 장애를 치료하는 것으로 애용했습니다. Berry를 먹고사는 동물들..

골든씰(goldenseal), 천연 항생제의 효능

골든씰, 천연항생제로써의 효능 골든씰(goldenseal)은 미국 동부의 숲이 원산지이며 뿌리줄기에 약용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식물의 두껍고 노란색 뿌리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인 Cherokees에 의해 최초로 소화촉진제와 암 치료에 사용되었다. 골든씰(goldenseal)은 천연 항생제로써 감염을 막고 몸안의 독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이 약초는 임산부는 사용할 수 없다. 골든씰은 열거되지 않는 다른 많은 질병에도 사용된다. 골든씰은 코, 목, 장, 위장, 그리고 방광에 생기는 점막상태에도 사용되는 아주 소중한 약초이다. 몸의 그 어떤 부분에 있는 점막을 치료하는 능력이 있는 약초이다. 골든씰은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초 중에서 최고로 알려진 약초이다. 다른 약초와 같이 사용되었을 때, 어떤 병이든지 몸..

약용식물(Herb) 2014.05.17

포스파티딜세린(PS)의 효능과 특성

포스파티딜세린(PS)의 효능과 특성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은 보통 짧게 PS라 부르는 물질은 우리 인체 세포구성에 아주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 내로 영양소를 나르고 또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ilserine,PS)은 인산지방질로서, 수용성, 유용성의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PS는 생물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모든 세포막에 존재하는 인지질의 일종이며 뇌에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신경세포의 막을 형성하고 있어 생명유지 활동을 위한 에너지 출납,신경전달물질의 방출, 시넵스(synapse)활동의 활성화 등에 관여하고 있다.뇌신경 세포막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일상 식품 속에서..

피마자 유(castor oil)의 효능

피마자 유(castor oil)의 효능 피마자유는 캐스터 오일(Castor Oil) 이라고도 불리며 천연화장품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피마자의 종자를 압착하여 얻는 지방유로, 아주까리 기름이라고도 한다.머릿기름이나 등잔기름으로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다른 지방유와는 달리 알코올에 녹는 성질이 있다. 피부 자극이 없으며 알러지도 거의 유발하지 않으나 종자에는 독성이 있는데, 압착하여 얻는 기름에는 없으며, 독성은 짜고 남은 찌꺼기에 남아있다. 담황색의 걸쭉한 형태로 향이 강하고 점도가 높으며, 보습성이 강한 오일이다.투명감이 있어 투명비누를 만들 때 사용되며,거품이 잘 나고 촉촉한 느낌을 주는 비누를 만들 수 있다. 비누 만들 시 비누를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으니 적당량을 사용해야한다. 주요효능o 피부문제피마..

약용식물(Herb) 2014.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