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라인 (Bromelain) 의 효능

증상별

브로멜라인 (Bromelain) 의 효능

비웰 2015. 9. 16. 11:47

브로멜라인 (Bromelain) 의 효능

 

브로멜라인은 브로멜린(bromelin)이라고도 한다. 

브로멜라인(bromelain)은 1982년 파인애플 주스에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 처음 발견되었다.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 2~3종이 알려져 있는데 특이성은 같다. 

어느 것이나 활성부위에 시스테인잔기를 갖는 티올프로테아제로 분자구조는 파파인(papain)과 비슷하고 당을 포함한다.

보통 파인애플 줄기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고기에 연육작용을 하며,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또한 항염증 작용을 하는데, 조직손상 시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염, 스포츠 상해, 부종, 정맥염, 정맥동염, 아밀로이드증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객담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미량의 브로멜라인(브로메라인) 0.005%를 고기 표면에 뿌려도 연육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다만, 파인애플에 있는 브로멜라인의 대부분은 통조림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다.


브로멜라인의 효능

o 영양소들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

o 관절염, 상처 등으로 인한 통증과 부기를 완화한다.

o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냅로신 등의 비스트레이드성 소염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o 피브리노젠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막는다.

※ 피브리노젠 - 혈관 내에서 혈액이 자연적으로 응집되도록 만들어 심장발작과 뇌졸중을 유발한다.

o 기생충 증식 및 재발을 억제한다.

o 정맥염의 증상을 완화한다. 

o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 효소이므로 소화에 도움을 주며 자양물 흡수한다.

o 소화효소인 펩신과 트립신의 훌륭한 대체 효소로서 통풍에 의한 염증을 경감, 수술과  외상에 따른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

  에 도움을 준다.

o 염증을 막고 멍을 최소화하는 역할과 혈관 기능과 체중감소를 도와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o 장 청소기능과 해독과 함께 이로운 박테리아(pro-biotic)의 활동을 도와 대장운동을 좋게 하며 인체내에서 생성되는 해로운 물

  질을 밗으로 배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