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3 (니아신)의 효능

비타민/비타민B1-12

비타민B3 (니아신)의 효능

비웰 2015. 5. 20. 01:34

비타민B3 (니아신)의 효능

 

비타민B3는 니아신(Niacin)이라고 알려진 수용성 비타민 이다.

이 용어는 니코틴산(nicotinic acid),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를 의미 하는데, 담배의 니코틴과는 구조가 전혀 다르다.

니아신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중에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커피 한잔에0.5mg이 들어있다.


연어(8.5mg), 참치(11.3mg), 소고기(3.1mg) 에 비하면 적다고도 볼 수 있지만 커피안에 존재하는것 만으로 감사할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이 니아신이 부족할 경우에는 피부소화기계신경계를 침범하게 됩니다.



이런 니아신 부족 현상을 '페라그라 증상'이라고 말하는데 그 피해는 피부염, 설사, 치매,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료되지 않는다면 펠라그라(페라그라)는 인간에게 있어 매우 치명적이고 한다.


o 비타민 B3(니아신)의 효능

* 펠라그라병 예방, 치료.

*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촉진(편두통, 정신분열증, 수족냉증에 응용)

* 설태, 구내염, 피부염치료보조.

*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

* 콜레스테롤 감소 * 정신분열증 치료에 사용


구입처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o 결핍증

* 점막장애(위장궤양) 설사 색소침착

* 우울증, 불면, 두통, 노이로제

* 펠라그라병 : 치매, 설사,피부염

 

니아신이 도움이 되는 질병

o 

북이탈리아와 스위스에서 시행한 대규모 후향 연구는 항산화 영양소와 니아신 소비 증가가 구강, 인두, 식도 암의 유병율 감소와 연관되어 있음을 보고했다. 니아신 섭취가 6.2 이상 증가하면 구강암이 40% 감소되었으며 니아신 섭취 5.2 증가에 따라 식도암도 비슷한 감소를 보였다.

 

o 심근경색

이전에 심근 경색을 경험한 8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6년간 진행하였고 니아신을 복용한 그룹은 콜레스테롤이 10% , 중성지방이 26% 감소하였고, 심근경색의 재발이 27% 감소, 뇌혈관질환(뇌졸증or일시적 허혈발작) 26% 감소하였다. 이는 6년간 사망자수를 감소시키지는 못했으나 연구 후 9년의 추적관찰한 결과 총 10%의 사망율을 감소시켰다.

 

o 피부암

비타민 B3가 흔한 피부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어 매일 이 같은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이 같은 피부암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서 피부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시드니대학 연구팀이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B3인 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가 최소 이전 5년 동안 두 번 이상 비멜라닌종 피부암이 발병한 사람에서 새로운 비멜라닌종 피부암 발병 위험을 23%가량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멜라닌성 피부암의 가장 흔한 원인은 햇빛으로 인한 자외선 노출로 세포 DNA 가 손상되고 피부 면역계가 비정상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 억제되서 이다.

 

386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니코틴아미드가 가장 흔한 비멜라닌종 피부암인 기저세포암과 편평세포암 모두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