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의 결핍현상과 효능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비타민 B12의 결핍현상과 효능

비웰 2015. 3. 7. 08:18

비타민 B12의 결핍현상과 효능

B12라고 명명되는것으로는 시아노코발라민(cyanocobalamin), 메틸코발라민

(methylcobalamin), 5-디옥시아데노실코발아민(5-deoxyadenosylcobalamin)이 포함된다.


비타민 B12의 효능

인지기능의 향상, 치매예방

메틸코발라민(methylcobalamin)은 신경을 보호하는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메틸코발라민은 글루타메이트(glutamate), 산화 질소, 저혈당, 저산소증의 영향으로 뇌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o 뇌졸중으로 부터 뇌신경 보호

만일 매일 메틸코발라민을 복용한다면 갑자기 뇌졸중이 생겼을 때 저산소증으로부터 즉시 뇌 신경을 보호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실제로 일본의 연구자들에 의해서 메틸코발라민을 평소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신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기도 했다.


o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피부 질환으로 치료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제품설명 : 메틸코발라민 형태의 5000mcg, Sublingual로 혀밑에 녹여서 먹는 제품으로 체내에 흡수가 빠르게 일어 난다.


o 악성빈혈 예방, 엽산 흡수 도움

Vitamin B12는 적혈구 세포 생성에 필수적인 바 결핍될 경우에는 악성 빈혈 같은 건강장애및 뇌 손상과 신경손상이 올 수 있으며 결국 비가역적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비타민 B12는 엽산 흡수를 도와 에너지 배출을 쉽게 만든다.


비타민 B12의 결핍현상

o 악성빈혈

엄격한 채식 주의자에게서 가끔 나타난다.

비타민B12는 우리 몸에서 피가 만들어지는데 반드시 필요한 인자로서 DNA(세포내 물질 중에서 유전 형질을 결정하는 물질) 합성에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B12가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기 쉽다. 빈혈로 인해 어지러움과 피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 철분을 다량 섭취하는데도 차도가 없으면 B12 가 결핍된 악성빈혈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이를 먹어야 한다.


o 치매(인지기능 감퇴)

이와 관련, 비타민 B12는 엽산(葉酸)과 함께 알쯔하이머 발병과 깊은 상관성이 있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타민B12 수치가 낮고 엽산 수치는 높을 경우 오히려 인지기능 감퇴를 더욱 부추길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o 위장장애

비타민 B12는 육류와 유제품, 달걀, 생선, 조개류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염증성 대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여성들의 경우 비타민 B12를 충분히 흡수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또한 일부 위장관장애를 앓는 고령자들도 식품 속 정상형태의 비타민 B12를 흡수할 수 없어 비타민 B12 결핍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 기타 결핍현상 : 피로 / 호흡곤란 / 신경장애 / 식욕부진 / 두통 / 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