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propolis)의 항암기능 및 효능

성분별/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propolis)의 항암기능 및 효능

비웰 2015. 1. 6. 08:44

프로폴리스(propolis)의 항암기능 및 효능


프로폴리스 란?

러시안 페니실린·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인류가 화농방지제로서 사용해왔다. 최근에는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이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음을 연구하던 중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냈다. 벌(Bee)를 의미하는 비프로폴리스로 (Bee Propolis)도 불리운다.


프로폴리스의 주요성분 및 작용

프로폴리스(비프로폴리스)의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무기염류)이 가장 많으며 이와 함께 104종 정도의 성분이 들어 있다. 


많은 성분 중에서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주요한 효능으로는 항염·항산화·면역증강등이 있다. 항염 효과를 내는 것은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까지 줄이기 때문이다. 


또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활성산소를 없애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케르세틴 등이 있어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기 전에 차단하는 일을 한다. 


사진설명 : 프로폴리스중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고함량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프로폴리스는 천연의 가장 농축된 플라보보노이드의 보고 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유해한 자유산화기를 제거하고,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여 고혈압또는 동맥경화에 의한 뇌졸중의 위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알러지성 체질의 개선에 특히 효과가 있음이 최근의 연구에 의해서 밝혀 졌습니다.


그 밖에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흡연으로 인한 두려움 및 음주전후의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가 암 억제율이 높은 이유 
수십 년간 현대의학 기술이 발전했어도 거의 극복하지 못한 질환이 “암”이다. 암을 정복하기 위해서 첨단장비가 개발되고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등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연구 시술되어 왔지만 암 사망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과거에 비해 달라진 게 있다면 첨단 의료장비 발달로 병명을 확실히 알고 언제쯤 죽는다는 것과 고액의 의료비 부담일 것이다. 


그 동안 소득증개로 인한 문화생활의 향상은 개인의 영양상태를 크게 호전 시켰고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였다. 
그러나 급변하는 서구식 식생활 습관은 소위 성인병으로 일컬어지는 만성질환을 크게 발생시키고 있다. 

환경과 먹거리는 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10만 명의 암 환자가 발생하고 이중에 5만 명이 죽어가고 있다.

그리고 5년 뒤에는 암 환자가 30만 명을 급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미 미국국립암연구소에서는 1989년부터 암 예방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천연물 
소재들에 함유된 암 예방 식품을 목적으로 디자이너 푸드프로그램을 5년간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일본에서는 예방의학 차원에서 기능성식품을 특정 보건용 식품으로 법적인 지위를 인정하여 기능성식품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특히 학회를 중심으로 암을 억제해 주는 기능성식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데 그 중에 프로폴리스 요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85년 나고야에서 개최된 제30회 국제양봉회의에서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약리작용이 발표된 이후 일본 암학회에서는 1989년 제48회부터 매년 프로폴리스의 제암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프로폴리스 산업이 건강식품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프로폴리스(주)가 프로폴리스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체계적으로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2002년 자연의학 심포지엄에서 한국원자력연구소 조성기 박사는 방사선 암 치료 시에 프로폴리스를 투여한 결과 방사선에 의한 DNA 손상을 감소하고 백혈구 생산하는 조혈기능과 면역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을 발표하였다.


2003년 심포지엄에서는 아산병원 스포츠 의학 센터장 진영수 교수는 운동후의 산화적 손상에 대한 프로폴리스 효과를 임상으로 증명 하였다. 

이와 같이 프로폴리스가 다른 건강보조식품 요법에 비하여 암 억제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하여 일본 프로폴리스 권위자 마쯔노 데쓰야 박사는 1991년 제50회 일본 암학회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게르세친, 카페산 페네칠 에스텔, 테르페노이드에 속하는 신규 화합물에는 제암작용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특히 케르세틴과 테르페노이드는 암세포를 증식하는 유전자를 복제하기 전의 단계에서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규명했는데 이러한 약리작용은 의약품에 필적하는 높은 효능과 특성으로 프로폴리스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