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효소(enzyme)의 효능

건강상식

소화 효소(enzyme)의 효능

비웰 2014. 8. 27. 03:21

소화 효소(엔자임)의 효능 
 

효소(enzyme)는 생물체 내에서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는 단백질로서 효소중 소화효소는 소화관 속에서 음식물 속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가수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 


또한 효소란 생물체 내에서 반응속도가 느린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을 말한다. 

동물이 섭취한 음식물 속에는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유기화합물들이 많은데, 이들은 그 큰 분자량으로 말미암아 소화관의 세포막을 통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물질들이 소화관의 세포막을 통과하여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분자량이 작은 저분자 물질로 분해되어야 한다. 소화효소는 가수분해(加水分解)의 과정을 통하여 동물의 소화관 내에서 음식물 속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

소화효소는 60°C 이상에서는 효소의 기능이 없어진다. 

또, 산성도 (pH로 보통 나타냄)에도 그 활성이 크게 의존하는데, 대개의 효소는 pH 7 근처의 중성에서 활성이 가장 크다. 

그러나 펩신과 같이 pH 2 정도의 산성에서 활성이 가장 큰 것도 있다. 소화효소는 유기물의 종류에 따라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 지방 가수분해 효소등으로 분류한다.


효소(엔자임,Enzyme)는 체내 생물학·화학적 반응에서 촉매작용을 하는 특정단백질을 말하며 음식물의 소화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o 먹은 음식이 에너지가 되고 인체 조직을 만들고, 배설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에 효소가 작용하기 때문이며.

 

o 또한 적혈구에 철을 결합시키고 정자가 난자의 벽을 뚫고 들어가도록 한다든지,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정화하는 것도 효소 없이는 불가능 합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속의 제품은 식물성 천연허브로 만든 소화효소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섬유소, 유당 등 모든 종류의 음식물의 소화가 가능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단백질 소화를 위한      :  4x acid stable protease................................ 298mg

탄수화물 소화를 위한  :    Alpha Amylase ............................................52mg

                                        Amyloglucosidase....... .................................13mg

지방 소화를 위한         :    Lipase ......................................................125mg

섬유질 소화를 위한     :     Cellulase ......................................................5mg

유당 소화를 위한        :   Lactase ..........................................................5mg



소화를 하기 위해 침샘과 췌장에서 분비되는 효소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분해하고, 분해된 영양소들이 몸에 흡수된다.

 

익히지 않은 음식은 자체 내에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엔자임)가 있고, 익힌 음식은 앞서 언급한 그 효소(엔자임)들이 파괴되어, 소화분해를 위해 몸 자체 내에서 엔자임을 만들기 위해 일을 시작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 기능(소화효소, 엔자임을 생산하는 기능)이 줄어들게 되고, 이 경우 몸에 무리가 가는 것이다.

 

소화효소가 소화에 필수적이며, 익히지 않은 음식이 소화흡수에 왜 중요한지는 아주 일차적인 것이다.

다음으로 중요한것이 소화효소(엔자임)은 신진대사기능, 몸 자체 내의 치유를 돕거나 면역기능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화효소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탄수화물 분해효소, 지방 분해효소로 나눌 수 있다. 

단백질 분해효소로는 펩신, 펩티다아제, 트립신 등이 있고 탄수화물분해효소로는 아밀레이스, 글리코시다아제, 덱스트리나아제, 락타아제, 수크라아제, 말타아제 등이 있으며 지방분해효소로는 라이페이스가 있다. 각 소화효소는 분비기관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며 활성화되는 조건도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