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갈피(가시오가피)의 효능

증상별/당뇨 / 신장 / 전립선

가시오갈피(가시오가피)의 효능

비웰 2013. 12. 19. 02:09

가시오갈피(가시오가피)의 효능 

 

인삼보다 좋다는 약용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관절염, 고혈압, 신경쇠약, 당뇨에 뛰어난 약효로 알려져있다.

 

가시오갈피(Siberian Ginseng)에 대하여

가시오갈피(Siberian Ginseng)는 중국에서는 약 2000년전부터 刺五加(자오가)라는 명칭으로 약용에 이용되기 시작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60년경 구소련에서 구소련명 에레우테로콕스가 사람의 인내력, 저항력을 증강하고 작업능률 향상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내었는데, 이 연구개발의 결과는 1968년 구소련과학아카데미로부터 극동지구의 새로운 약초 에레우테로콕스로서 발표되었으며 당시 시베리아 아무르강 유역에서 자생하는 이 약목의 학명은 Eleutherococcus senticosus였습니다.

 

가시오갈피(Siberian ginseng) 

500mg 100 Tablets (만성피로, 신경쇠약) 

제조회사 : Organika (Canada)

성분 : Siberian Ginseng Root Powder....500mg

 복용 : 하루 2차례 2정을 물과 함께 복용


구입처: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가시오갈피(가시오가피)는 한국 인삼과 같은 과에 속하지만 활성 성분은 크게 다르다고 합니다. 시베리안 인삼(Siberian ginseng)이라고도 하는 가시오갈의 활성 성분은 리그난계의 화합물인데 이에 비해 한국인삼은 사포닌계의 화합물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신학명 Acanthopanax는 그리스어의 Acanta(가시가 있다)의 의미와 Panax(인산 Ginseng속명)의 합성어입니다. 구소련이 이 식물의 연구개발에 세계 최초로 착수했기 때문에 1980년경까지의 문헌에는 구학명 Eleutherococcus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시오갈피의 속명 아칸토파낙스(Acanthopanax) 중에서 아칸토(Acantho)는 '가시나무'를

파낙스(panax)는 그리스어의 판(Pan:모두)과 악소스(Axos:의약)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만병통치약"이란 뜻에서 유래되었고, 한국에서는 '가시오갈피'라고 부르게 되었다. 뿌리, 줄기, 잎, 열매, 꽃 모두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뜻하며 파낙스(panax)는 '만병을 치료한다'는 뜻으로 '만병을 다스리는 가시나무'라는 의미이다.   

o 피로 억제작용

마우스에 가시오갈피의 액체 추출물을 25일간 투여한 군(500㎎/㎏/일)과 비투여군에 대하여, 수중에서의 유영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오갈피 투여에 따라 지구력의 향상, 항스트레스 작용 등이 인정되었습니다. 

가시오갈피의 활성 성분이라 여겨지고 있는 eleutheroside E 50㎎/㎏/일 투여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o 궤양 억제 작용

마우스에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및 eleutheroside E를 각각 2주간 경구투여(50㎎/㎏/일)하고 구속수침(拘束水浸) 스트레스에 의한 위궤양 발생 예방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o 가시오갈피의 사람의 운동 기능 향상 시험

북해도대학 체육지도센터가 중심이 되어, 가시오갈피 분말을 0.12g 배합한 츄잉검을 1일 2개 7일간 투여하여, 이중 맹검으로 작업 기능 테스트를 비교하는 시험이 시행되었는데, 이 결과 오갈피 투여군에서 유의미한 운동능력 향상을 나타내는 최대산소섭취량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가시오갈피(Siberian ginseng) 투여에 의해 에너지교환이 보다 활발하게 되었기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o 감기, 인플루엔자 및 후두염 예방

러시아에서 약 13000명의 근로자에게 11월부터 12월 2개월간 가시오갈피를 복용시켰다. 

전년 겨울과 비교해 감기, 인플루엔자를 비롯 감염성 질환이 40%감소되었습니다.

 

o 암환자의 면역력 개선 및 암치료 부작용 감소

러시아, 독일에서 방사선치료나 화학 제암제 투여에 의해 구토, 현기증, 식욕부진에 빠져있는 암환자에게 가시오갈피를 투여했습니다. 

이에 의해 암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또 암환자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상태 개선에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