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의 필요성과 액상 철분제(Floradix)의 특성

미네날/망간 철분 은

철분의 필요성과 액상 철분제(Floradix)의 특성

비웰 2013. 6. 25. 02:10

철분의 필요성과 액상 철분제(Floradix)의 특성


철분의 필요성

피곤함이나 무기력함이 지속되고 입의 양 옆이 갈라진다면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특히 두통이나 현기증이 계속된다면 ‘빈혈’을 의심해 봐야 한다.
철결핍성 빈혈은 체내에 저장된 철의 양이 정상적인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양보다 감소해 발생하는 빈혈이다.


이는 

o저장철의 감소  o혈청 철의 감소  o트랜스페린 포화도의 감소   

o순환 적혈구의 소구성(적혈구 세포 크기가 작은 것) 및 저색소성(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의 비율이 현저히 낮은 것) 변화 등을 특징으로 한다.

철은 적혈구 내에 있는 헤모글로빈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철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질 수 없고 헤모글로빈이 없으면 적혈구가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빈혈이 발생한다.  


제품구입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사진의 제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산 후프로레딕스(Floradix)인, 액상 철분(iron) + 비타민 B복합 제품입니다.


우리 몸의 철이 부족한 원인은 철이 필요한 양이 증가해 철결핍성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미숙아,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임산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철분의 배출이 증가해 빈혈이 생기는 경우로 

o위궤양  o치질  o간경변 등에 의한 식도정맥류 출혈 

o종양 등으로 인한 만성적인 위장관 출혈 

o반복되는 코피  o월경 과다 등의 만성 출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로 인해 신체의 조직에 산소 공급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산소 부족 상태가 되면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보통은 피로감, 무기력함, 운동능력 저하 등이 나타난다. 

그러나 가벼운 정도의 빈혈인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특히 성인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느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밖에 두통이나 현기증, 주의력 감소, 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소, 졸음 등이나 입의 양 옆이 갈라지는 증상이나 손톱이 부서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액상 철분제 (floradix)의 특성


임신을 준비 중이신 분, 임신 중이신 분, 모유수유를 하시는 분, 남성, 성장기 어린이 등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철분을 천연 철분과 비타민으로 보충해 준다.


o 치아 착색 주의

철분제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액체로 된 철분제의 경우에는 치아를 검게 착색시키기 때문에 빨대를 사용하여 복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또, 사람에 따라 예민한 사람의 경우에는 액체 철분제에서 비릿한 맛을 느끼기도 하므로, 물, 과일 주스 등에 타서 마시면 이를 완화할 수 있다.

칫솔질도 평소보다 꼼꼼하게 해주는 주의가 필요하고, 착색된 치아는 베이킹 소다나 과산화수소 등을 이용하여 양치하면 착색된 치아를 개선시킬 수 있다.

 

o 철분제로 인한 위장 장애 주의

철분은 위장 장애를 일으켜 속쓰림이나 울렁거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철분은 흡수를 돕기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위장장애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약의 용량을 나누어 복용하거나 음식물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o 검은색 변은 자연적인 현상

철분제는 치아만 검게 착색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변도 검게 만든다. 이전에 철분제를 복용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이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흑색 변은 철분제 복용 시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놀랄 필요는 없다.

 

o 오렌지 주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도와줌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철분제재가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 C는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분제 복용 시에 함께 복용하면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o 홍차, 녹차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

홍차와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가능하면 홍차와 녹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를 끊기 힘들다면 최소한 철분제를 복용하는 시간과 가능하면 시간차를 벌려 1~2시간 벌려 마시는 것이 좋다.

 

o 많은 물을 마셔야 변비를 예방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비에 걸리기 쉽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신 자체의 변비와 더불어 철분제로 인한 변비까지 오기 때문에 더욱 괴롭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할 때에는 의식적으로라도 물을 많이 마셔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액체 철분이기 때문에 속이 않 좋아서 캡슐이나 타블렛으로된 철분을 먹기에 힘들었던 임산부에게는 아주 적합하다.



'미네날 > 망간 철분 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액상 철분제(Floradix)의 효능  (0) 2020.09.17
리퀴드철분(liquid iron)의 특성과 효능  (0) 2009.09.19
철분(Iron)의 역할과 효능  (0) 2009.09.19
철분(Iron)의 효능  (0) 2009.08.19
망간의 효능  (0) 200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