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3, 니아신과 니아신아마이드의 효능

비타민/비타민B1-12

비타민 B3, 니아신과 니아신아마이드의 효능

비웰 2013. 1. 9. 08:07

비타민 B3, 니아신과 니아신아마이드의 효능

니아신 아마이드(niacinamide)는 니아신(niacin)에 amide기가 붙어있는 구조인데, 일부는 체내에서 니아신(niacin)으로 변합니다.

 

니아신과 니아신 아마이드, 모두 체내에서 비타민 B3의 활성을 갖습니다.

 

비타민 제품에는 니아신 또는 니아신아마이드 원료를 비타민 B3 원료로 이용합니다.

니아신은 적은 양으로도 얼굴 등에 홍조(붉은 반점)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관용량(ULs)을 35mg(성인)으로 하였지만, 니아신아마이드는 홍조의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혈액순환장애를 개선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는

니아신을 치료용량(수백-수천 mg 단위)을 사용해야 기대하는 효과가 나타나리라고 봅니다.

현실적으로는 니아신(nicotinic acid)만을 고용량으로 함유하는 제품은 찾기가 어렵습니다.

 

니아신은 복용 후 20분 이내에 피부의 홍조나 화끈거림, 가려움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제품은 Non-Flush로서 그러한 증세를 없앤 제품이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비웰)

 

효능   

o 펠라그라병 예방, 치료.

o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촉진 (편두통, 정신 분열증, 수족 냉증에 응용)

o 설태, 구내염, 피부염 치료 보조.

o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

o 콜레스테롤 감소

o 정신분열증 치료에 사용

 

결핍증   

점막장애(위장궤양) 설사 색소 침착, 우울증, 불면, 두통, 노이로제, 필라그라병 : 치매, 설사,피부염

 

독성   

1일 2g 이상 복용시 고 혈당증, 혈관 확장으로 인한 피부 출혈, 간 장해, 통풍 등이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