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 결핍시 인지기능 감퇴 가속

비타민/비타민B1-12

비타민 B12 결핍시 인지기능 감퇴 가속

비웰 2012. 11. 9. 08:31

비타민 B12 결핍시 인지기능 감퇴 가속

고령자들에게서 비타민B12가 결핍되면 인지기능의 감퇴가 가속페달을 밟게 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의대의 로버트 클라크 박사팀이 미국 임상영양학’(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11월호에 발표한 고령자들에게서 낮은 비타민B12 수치와 인지기능 감퇴 위험성 증가의 상관관계’ 논문의 요지이다.

이와 관련비타민B12는 엽산(葉酸)과 함께 알쯔하이머 발병과 깊은 상관성이 있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타민B12 수치가 낮고 엽산 수치는 높을 경우 오히려 인지기능 감퇴를 더욱 부추길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클라크 박사팀은 비타민B12와 엽산호모시스테인의 상관관계를 관찰하기 위해 65세 이상의 고령자 총 1,648명을 대상으로 지난 1993년부터  2003년까지 10년 동안 최소한 3차례에 걸쳐 인지기능을 측정조사하는 작업을 진행했었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그 결과 홀로트랜스코발라민의 수치가 낮고 메칠말론산의 수치가 높게 나타날 때 인지기능의 감퇴가 가속화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홀로트랜스코발라민의 수치가 낮고 메칠말론산의 수치가 높다는 것은 비타민B12가 결핍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을 상기케 하는 대목.


클라크 박사는 이번에 도출된 결론은 경구용 비타민B12 보충제의 섭취 등을 통해 인지기능의 감퇴속도를 3분의 정도까지 늦출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