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 속, 레스베라트롤의 치매 및 실명 유발, 황반변성, 망막변증 예방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레드와인 속, 레스베라트롤의 치매 및 실명 유발, 황반변성, 망막변증 예방

비웰 2010. 6. 27. 02:10

레드와인 속, 레스베라트롤의 치매 및 실명 유발, 황반변성, 망막변증 예방

알즈하이머, 치매 예방
레드와인 속에 든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알즈하이머 질환과 연관된 독성 단백질을 중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연구팀이 'Biological Chemistry' 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Aβ1-42 펩타이드라는 알즈하이머질환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특정 펩타이드 변형을 예방하는데 레스베라트롤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 펩타이드는 monomer, soluble oligomer, non-toxic oligomer, fibrillar intermediates 그리고 amyloid fibrils 이라는 다섯 형태로 생성될 수 있는 바 이 중 3가지 형태는 인체 세포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이 Aβ1-42 펩타이드의 독성 형태에 반응을 해 독성을 중화시키는 반면 독성이 없는 형태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레드와인속 레스베라트롤이 이 같이 치매를 유발하는 독성 단백질을 중화시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바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실명 유발 '안 질환' 예방
레드와인, 포도, 블루베리 및 기타 다른 식물속에 든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눈 속 혈관이 자라는 것을 억제해 당뇨병성망막병증과 노인성황반변성 등의 실명을 유발하는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생혈관생성은 일부 암과 동맥경화증 발병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실명을 초래하는 각종 안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26일 워싱턴대학 연구팀이 '미병리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레드와인이 이 같은 신생혈관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진행된 많은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이 항노화 성분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레이저 치료후 망막내 비정상적 혈관이 발달한 쥐들이 레스베라트롤이 투여된 후 이 같은 비정상적인 혈관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또한 혈관 세포를 조사한 결과 a eukaryotic elongation factor-2 kinase (eEF2) 조절 경로가 이 같은 효과와 연관된 경로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eEF2 경로가 노화와 연관된 안질환및 기타 신생혈관생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종 다른 질환 발병에도 연관돼 있을 수 있는 바 이 같은 장애를 치료하는 새로운 표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