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L-Arginine)의 효능

성분별/아르기닌

아르기닌 (L-Arginine)의 효능

비웰 2017. 5. 1. 11:51

아르기닌 (L-Arginine)의 효능

단백질은 아미노산이라는 작은 단위로 구성된다아미노산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체내합성 가능 여부에 따라 필수와 비필수로 구분된다다양한 아미노산 중 'L-아르기닌'은 체내합성이 가능한 비필수 아미노산이다하지만 체내합성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에게는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된다.

 

성인이 되면 글루타민산으로부터 아르기닌을 생성할 수 있지만 나이나 건강 상태영양소 섭취에 따라 합성능력이 달라질 수 있다노화에 따라 체내 생합성 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아르기닌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르기닌은 단순히 영양보충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니다심혈관 건강 증진혈당 조절성기능 개선성장 촉진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아르기닌 효능을 알아보자.

성기능 개선

L-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는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고혈액의 흐름을 촉진한다산화질소로 인해 음경 해면체 내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발기부전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아르기닌 섭취량이 많을수록 정자의 양과 활동성도 함께 높아진다.


또한 피로감을 줄이고 에너지 사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남성 스태미너 증진에도 좋다성기능 개선제로 개발된 유명 제품들의 원리 또한 체내 산화질소 생성과 관련돼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아르기닌 섭취로 성기능 개선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별도로 아르기닌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이 때 섭취 시간은 아침보다는 밤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라면 남성여성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다불임치료를 위해서는 아연과 코엔자임큐텐을 곁들이도록 한다.


심혈관 건강 증진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Nitric oxide·NO)를 생성한다산화질소는 혈관 근육에 신호를 보내 긴장을 풀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동맥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혈관 속의 혈전플라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며 혈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흉통이나 협심증관상동맥 질환의 증상 호전에도 좋다.

 

성장호르몬의 합성

L-아르기닌은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다성장호르몬은 어린이의 뼈대나 근육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성장 지연성장 저해가 나타날 수 있다성장호르몬 분비는 10대에 가장 많다그 후 성장이 끝나면서 점차 감소한다. 40대는 10대의 절반, 80대는 10대의 20분의 1까지 감소한다.

성장호르몬이 성장기 어린이청소년에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성장호르몬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이기도 하다피부와 근육을 유지하고노화된 세포의 복구를 촉진하거나 재생산하기도 한다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성인의 노화 예방과 젊음 유지에 도움이 된다.

 

운동 능력 향상

운동 전 L-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근육 혈류가 증가돼 체내 산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운동 시 산소 이용의 효율이 높아지면서 운동 효율도 높아진다.

 

면역력 향상

건강한 사람이라도 매일 체내에서 돌연변이 종양 세포가 생성된다그런데 이것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L-아르기닌은 면역세포를 만드는 흉선의 기능을 좋게 한다면역체의 일종인 T세포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 체계를 강하게 하며종양 발생을 억제한다

산화질소는 암 세포의 혈관 신생을 억제하여 암의 증식을 방어할 수 있도록 한다화상패혈증외상 환자의 감염 방지를 위한 면역 증진에도 좋다수술 후 합병증 방지를 위해 오메가3와 아르기닌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는 연구도 있다.

 

아르기닌 함유 식품

아르기닌은 단백질 식품에 풍부하다단백질 식품은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육류닭이나 오리 등의 가금류생선달걀유제품 등 다양한 공급원이 있다대표적인 아르기닌 식품은 콩이다대두 100g에는 2800mg돼지고기나 쇠고기에는 100g당 1300mg이 함유되어 있다

별도로 아르기닌 보충제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아르기닌은 옥타코사놀이 함께 배합된 제품으로 섭취하면 스테미너 및 근육의 지구력까지 도움 수 있으므로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출처 : money 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