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의 관절 연골건강 효능

성분별/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의 관절 연골건강 효능

비웰 2017. 2. 16. 13:37

글루코사민의 관절 연골건강 효능

글루코사민(Glucosamine)이란?

요즘 관절과 연골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성분으로 우리 몸이 움직이는데 주원료가 되는 포도당과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천연 아미노당이다.

 

연골·손톱·피부·머리카락 등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며 이 성분이 관절염에 좋은 이유는 이 성분 자체가 연골을 구성하는 동시에 연골세포를 자극세포 사이를 촘촘하게 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이라는 물질을 많이 만들기 때문이다.

 

연골 등 관절 조직에 침투하여 함께 함유되어 있는 상어연골 내의 콘드로이틴의 흡수를 증가 시킨다또한 단백 분해 효소를 억제해 함염증작용을 한다.


혈액과 관절에 쉽게 흡수되어 항염증진통작용을 해 관절의 활동성을 향상시킨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도 이 성분을 관절염에 점진적으로 효과가 있는 약물`로 분류 했다.

 

한국 식품의약품 안정청도 "글루코사민은 관절과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관절과 연골을 튼튼히 해 관절과 연골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라고 그 효과를 공인하고 있다.


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의 기능성이 인정되었다.

글루코사민은 GAG(Glycosaminoglycan)이라 불리는 뮤코다당의 전구체로서관절 및 연골의 생성을 촉진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실제로, Karzel (1971)의 시험관 연구결과에서 글루코사민을 처리한 섬유아세포에서 glycosaminoglycan의 생성이 증가하였으며오른쪽 무릎의 전방십자인대를 절단한 13주령 토끼에게 글루코사민을 8주 동안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용역연구사업(2006)에서는 관절면을 육안으로 관찰한 결과 대조군과 비교하여 침식 및 섬유조직 형성이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연골 세포가 증식되며 연골 세포의 파괴가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관절의 30~70세의 가벼운 관절 이상을 보이는 사람 60~70명에게 하루 1.5g의 글루코사민을 3개월 동안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용역연구사업(2006) 결과관절통증이 유의적으로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이도영 등(2001)은 평균 연령이 60세인 무릎관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 96명에게 글루코사민 1.65g을 12주 동안 복용시켜 통증이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Braham (2003)은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 46(평균연령 43)에게 하루 2g의 글루코사민을 12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무릎 상태와 관련된 삶의 질 평가가 대조군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았으며 무릎 통증운동 능력 등이 섭취 전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다이 외에도 여러 연구들에서 글루코사민이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글루코사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