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Biotin)의 효능

비타민/비타민B1-12

비오틴(Biotin)의 효능

비웰 2016. 7. 21. 12:01

비오틴(Biotin)의 효능

 

비오틴은 비타민콤프렉스의 하나로 비타민H는 비타민 B7으로 바이오틴(비오틴)이라 불리우며 조효소R (coenzyme R)이라고도 한다.


비오틴은 피부와 두발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타민 H'로 지칭된다. 또한 비오틴은 혈구의 생성과 남성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며, 다른 비타민 B군과 함께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식품 속의 비오틴은 유리 형태 또는 비오시틴(biocytin)이라는 단백질과 결합된 조효소 형태로 존재한다. 

혈청 내 비오틴의 81%는 유리 형태로 존재하고 12%는 단백질과 공유 결합한 상태로, 그리고 7%는 가역적으로 결합된 상태로 존재한다.


비오틴(Biotin)의 효능

일반적인 기능은 손톱 및 머리카락을 강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그리고 지루성 피부염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고당뇨에도 사용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비오틴은 비타민B군 및 코엔자임 Q10과 함께 복용시 효과가 더 좋아지지만 알코올은 Biotin의 흡수율을 저해 한다.


이것이 부족하면 얼굴이나 피부에 습진이 생기고 피로의 격화지방의 대사장해식욕부진탈모우울 등이 생길 수 있다.

 

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장벽이 파괴되고 지방산 또한 모자라게 될 것이므로 재생을 위해서 비타민 B12, B6, 엽산 등과 함께지방의 합성을 위해서 비타민B5와 비오틴이 필요.

이러한 지방이 덜 만들어지면 뇌세포에 필요한 지방마저 현저히 부족해지므로 심한 경우에 아이들의 자폐증까지도 영향.

비오틴(비타민H)은 머리가 백발되는 것을 지연시키고 또한 탈모에 효능이있어 머리가 빠져 대머리가 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

기타 피부와 신경기능을 좋게 하며 상한 손톱 및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함

지루성 피부염에도 도움

당뇨에도 사용비오틴을 매일 9mg씩 1개월 복용한 후 공복혈당이 평균 45% .

건조한 피부에 참으로 좋은 영양제가 B5와 비오틴이라 할 수 있다.


결핍증 및 과잉증

비오틴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생합성되므로 결핍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술과 담배는 장내 세균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와 흡연자의 경우 체내 비오틴 생산에 문제가 생겨 비오틴 요구량이 증가한다.

출생아 6만 명 중 한 명꼴로 비오티니데이즈(biotinidase)의 양이 극히 적은 선천적 결합을 갖고 태어난다. 이들 아기에게는 100㎍ 정도의 비오틴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비오틴 결핍 증세는 피부가 벗겨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이 생긴다.

비오틴은 과량 섭취로 인한 중독증으로부터 안전한 비타민이다. 장기간 비오틴을 과잉 복용하더라도 좀처럼 중독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비오틴의 좋은 급원 식품에는 간, 이스트, 난황, 콩, 곡류 등이 있다. 

밀 속의 비오틴은 생체이용률이 낮으며, 육류와 과일은 비오틴 함량이 아주 적다. 비오틴은 좀처럼 파괴되지 않는 강한 비타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