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의 효능

미네날/아연 / 크롬

아연의 효능

비웰 2016. 6. 20. 12:48

아연의 효능과 결핍

 

아연(zinc, Zn) 1900년대 초부터 생명체의 필수 미량원소로 인식되어 왔으며, 결핍증은 1960년대 초 처음으로 인지되었다. 아연은 세포 성장, 생식 기능 성숙, 면역 등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로서 우리 몸에 약 1.52.5g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약 60%는 근육에, 나머지는 골격 등에 분포되어 있다.

 

아연은 지방세포로 포도당이 유입되는 것을 조절하는 인슐린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 갑상선호르몬,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 활성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아연은 면역 기능에 관여한다.



아연은 효소의 구성 요소로서 탄수화물단백질지질핵산의 합성과 분해에 관여한다특히 핵산 DNA와 RNA의 합성에 관여하여 세포의 분화증식 및 유전자 발현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여 성장조직 및 골격 형성,생식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아연은 많은 효소 조직들의 기본 요소로서 인슐린의 구성성분이며 핵산, 지질, 탄수화물, 단백질의 대사에 중요한 역활을 수행합니다. 성장과 상처치료, 재생기관들의 적절한 발달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연의 효능

o 면역기능 활기

o 생식기관의 정상적인 기능 발휘에 필요 : 정액속에 아연(zinc)농도가 수태능이 있는 남성과 불임 남성간 정자의 질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특히 불임인 남성들과 흡연을 하는 남성들이 이 같이 아연 결핍에 의해 생성된 유리기에 의해 유발되는 산화적 손상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액속에 아연(zinc)농도가 수태능이 있는 남성과 불임 남성 간 정자의 질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연(zinc)을 거의 섭취하지 않아 체내 아연 농도가 결핍정도에 이를 시에는 산화적 손상이 크게 증가 정자의 질이 매우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임인 남성들과 흡연을 하는 남성들이 이 같이 아연 결핍에 의해 생성된 유리기에 의해 유발되는 산화적 손상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o 정력향상에도 아연효능을 기대 : 사춘기 시절 해당 성분이 부족할 경우 성숙이 늦어지게 되고 성인들에게 부족하게 되면 생식능력이 떨어져서 아이를 만들기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뼈와 간장, 전립선, 근육 등에 함유되어 성 호르몬의 합성에 관여하기 함은 물론 정자를 왕성하게 만드는 작용도 하기때문에 정력이 약한 분들은 특히 충분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o 탄산가스중독으로 부터 조직을 지켜줌.


o 폐렴을 예방 : 혈중 아연 농도가 정상인 고령자들이 폐렴 발병율이 낮을 뿐 아니라 항생제를 새로 처방받는 일이 덜 했으며 폐렴 증상 지속기간 역시 짧고 항생제를 사용하는 날 수 역시 적으며 사망율 역시 낮았다.


o 아연은 중요한 미량원소로 면역력을 증가시켜 감염으로 부터 인체를 보호.

o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향상 .

o 상처 및 화상의 빠른 치유를 도와줌.

o 여러 가지 호르몬의 작용과 번식능력을 좋게 하여줌.

o 전립선 이상에 널리 이용

o 비타민-A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혈중 비타민-E의 농도를 유지 시켜줌.

o 결합조직은 콜라겐의 형성과 뼈의 형성에 도움

o RNA, DNA의 형성과 단백질 합성에 필요

o 인슐린분자의 구성 성분이므로 탄수화물의 에너지 대사에 깊이 관여.


o 탈모에 도움 ;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한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아연효능으로 인해 대머리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게 도와 줄 수 도 있으며 특이 비타민C와 함께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모발이 얇아지는 것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o 눈 건강 유지에 도움 : 빛을 받아들이는 눈 안의 망막상피세포에 많이 함유된 이 성분으로 눈 건강의 유지에도 아연효능이 발휘 됨은 물론이고 비타민A가 원활하게 작용하여 눈 건강을 지켜내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눈건강에 두루 좋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연 결핍증

o 빈혈

o 알츠하이머성 치매

o 지속적인 스트레스

o 골다공증 손톱변형 거친피부, 건조한 모발

o 식욕부진 미각이상

o 면역력 저하

o 유전자 오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