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

건강상식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

비웰 2009. 3. 28. 23:34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

1. 토마토

: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발생위험을 줄여준다. 비타민 C도 풍부하여 감기바이러스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나 당뇨병 환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다.

2. 시금치

: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에 좋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야맹증을 예방한다. 시금치나물 한 접시의 열량은 40 Kcal 로 살찔 걱정 없는 저 칼로리 식품이다.

3. 마늘

: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은 항세균화학물로 식중독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심혈관질환에 이로운 식품이다. 따라서 육류나 회를 먹을 때 마늘과 같이 먹는 우리의 음식습관은 아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4. 녹차

: 주성분인 폴리페놀성분이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효과를 가진다. 녹차를 마시면 2시간 이내에 혈관의 내피세포의 기능이 호전되어 혈관이 확장된다. 따라서 협심증을 줄여준다. 차의 쓴맛과 떫은 맛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율이 낮다.

5. 적포도주

: 포도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포도주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타닌과 폴리페놀성분이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을 활성화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6. 견과류

: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 든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준다. 또한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진을 방해한다.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억제와 항암 효과가 있다. 일주일에 2∼4회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고 땅콩 알로는 25알 정도이다.

7. 연어(고등어)

 : 다량 함유된 오메가 - 3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증을 예방한다. 또한, 루푸스나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막아준다. 고등어는 오메가 - 3 지방산인 DHA 함유량이 연어의 2배에 가깝다. DHA는 기억과 학습능력 유지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수험생들에게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노인성 치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블루베리(가지)

: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 경화를 예방하여 심장병과 뇌졸중을 막아준다.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 가지의 보라색도 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블루베리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9. 브로컬리(양배추)

 : 슬포라판, 인돌 등의 화학물이 유방암, 대장암, 위암 같은 암 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 섬유질, 비타민C, 베타카로텐이 풍부하다. 양배추도 브로컬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10. 귀리(보리)

: 베타 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방지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나트륨에 길항작용을 갖고 있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과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보리도 귀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보리에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섭취한 포도당과 지방성분의 흡수를 늦추어 식후 혈당 상승과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한다.